(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운 일자리 상황판이 청와대에 설치되면서 재계에는 기대감과 긴장감이 공존하고 있다.

대통령이 첫 번째 공약으로 일자리를 내세운 만큼 공약을 지키려는 모습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자칫 기업에 대한 평가가 일자리 창출에만 치우쳐 향후 기업들의 내실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다.

청와대는 24일 비서동인 여민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상황판 설치 일자리 상황판을 직접 조작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 일자리로 완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자리 상황판은 두 개의 화면으로 구성됐는데 일자리 상황을 보여주는 메인 화면에서는 18개 지표별로 현재 상황, 장기적 추이, 국제 비교 등을 할 수 있으며 각 지표의 분야별·지역별·연령별·성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정부가 일자리를 정책의 최우선으로 삼으면서 기업들도 잇따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신규 채용 규모 확대 등 정부 정책에 긍정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유통계열사 5천명을 비롯한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 1만 명을 앞으로 3년간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해 10월 경영쇄신안을 발표하며 이러한 내용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안과 함께 5년간 7만명 신규 채용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신세계그룹 역시 올해 채용 목표를 지난해 채용인원인 1만5천명 이상으로 잡고 적극적으로 채용에 나설 예정이다. 이마트 위드미는 우수 가맹경영주를 정규직으로 채용 방침도 밝혔다.

종합 주류기업인 무학도 기간제 근로자인 주부사원 9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하는 등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동참하고 있다.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는 긍정적이지만 자칫 정부의 눈치를 보면서 무리한 일자리 확대에 나서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대통령이 직접 "상위 10대그룹이 될지 30대 그룹이 될지 개별기업별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만큼 신규 채용이 기업들의 평가하는 절대 기준으로 작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경제계의 한 관계자는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기업들이 무리하게 정규직 전환과 신규 채용에만 매달리면 기존 직원들의 복지 수준이 낮아지거나 경영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인 만큼 합리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문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