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중국 불안 등 대외 불확실성에 따른 금융·외환시장 영향과 국내외 경기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하면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형환 기재부 1차관은 평택 지역 경제인과의 간담회에서 "대외 불확실성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고 내수 회복세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중국 불안 등에 따른 금융·외환시장 영향 및 국내외 경기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상황 변화에 따라 필요 시 즉각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형환 1차관은 "최근 우리 경제는 대내외적 위험 요인이 증가하며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라며 "대내적으로는 소비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에서 벗어나고 있지만, 아직 회복세가 공고하지 못한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주 차관은 "대외적으로는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와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신흥국 금융불안 등에 따라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노동과 금융, 공공, 교육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을 통해 우리 경제를 외부 충격에 강한 체질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 하반기에는 노동부문 개혁에 역량을 집중해 가시적 성과를 반드시 도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차관은 "추가경정예산 등 재정보강을 조기 집행하고, 코리아 그랜드세일 확대, 개별소비세 한시 인하 등 소비 활성화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기업활력법을 조속히 제정해 자발적인 사업 효율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몇 년간이 우리 경제가 선진국의 문턱에서 주저앉을지, 아니면 새로운 성장판을 발판으로 세계경제의 공고한 주역으로 발돋움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