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재벌개혁'을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정부의 출범으로 그간 미뤄졌던 금융그룹 통합감독 체계가 도입될지 관심이 쏠린다.

또 오는 7월 출범 예정인 비상장기업 거래 플랫폼 Pro OTC 역시 문 정부의 '중소기업 자금난 해소' 정책 기조에 힘입어 활성화될지 주목된다.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스템 도입…선정 기준 '관심'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금융그룹 통합감독'을 내걸면서 업계에서는 삼성과 한화 등 대기업 계열 금융회사들도 그룹 차원의 감독을 받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고 있다.

금융그룹 통합감독 체계란 현재 은행과 보험, 증권 등 금융권역별로 이뤄지던 감독체계를 그룹 차원의 감독으로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 금융기관의 부실이 그룹 전체로 파급되는 것을 사전에 관리·감독하기 위해서다.

2013년 동양그룹이 계열사인 옛 동양증권을 통해 기업어음(CP)과 회사채를 불완전 판매하고 계열 대부업체를 동원한 부실계열사 출자로 개인투자자에게 손실을 입혔던 사건이 대표적이다. 2011년 부산저축은행그룹이 불법적인 방법으로 120여개 SPC 통해 자금을 운용한 사건 등이 불거진 것도 통합감독 도입의 공감대를 높였다.

다만, 금융당국이 2015년 업무계획에 포함시키면서 논의해왔으나 그간 적극적으로 추진되지는 못했다.

지난 2014년 말 기준 은행과 금융투자업, 보험업 중 2개 이상을 영위하는 금융그룹은 25개이며, 금융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2.5% 수준이다.

금융그룹 통합감독 체계 도입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어떤 기준을 적용해 대상기업을 선정할지 여부다.

현재 유럽연합(EU) 기준을 따라 '그룹 내 금융자산 5조원 이상, 그룹내 금융자산 비중 40% 이상, 금융권역별 자산 비중 10% 초과 2개이상'을 적용하는 방안, 혹은 기준을 넓힌 '그룹내 금융자산 5조원 이상, 그룹내 금융자산 비중 40% 이상'을 적용하는 방안 등이 기준으로 적용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업계 관계자는 "문 정부가 재벌개혁 등에 강경한 입장을 갖고 있는 사람들로 정부를 꾸리면서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스템도 이번에는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며 "기준에 따라 대상기업이 조금씩 달라진다고 해도 삼성 같은 큰 기업들은 무조건 적용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7월 출범하는 Pro-OTC…비상장기업 자금 조달 창구 될까

금융투자협회는 오는 7월 전문투자자 대상 비상장주식 거래플랫폼 'Pro-OTC' 출범을 준비 중이다. 문제인 정부가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 등을 중요 정책으로 강조하고 있는 만큼 Pro-OTC도 더불어 활성화될지 주목된다.

Pro-OTC는 지난해 '청담동 부자' 이희진씨의 사기 사건 등이 터지면서 비상장기업의 주식 거래 투명성 높여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커진 것 등을 계기로 만들어지게 됐다.

Pro-OTC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다. 현재 증권사와 운용사뿐만 아니라 대형 연기금 등 50여개 기관투자자가 참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이들의 관심이 많다는 후문이다.

가장 큰 특징은 거래 종목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다. 개인투자자들도 참여해 대상 기업 수 등 여러 가지 제약조건이 있는 K-OTC와 달리 기관 투자자만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이런 제약에서 좀 더 자유롭다.

초반에는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금투협은 1년 매매수수료 무료 이벤트 등을 계획 중이다. 또 4개 채권평가사 중 두 곳 정도를 선정해 이들이 발행하는 비상장기업 관련 분석 보고서도 무료로 제공할 생각이다.

다음 달 8일에는 Pro-OTC 출범 기념식과 해외 기관을 초청한 국제 세미나도 열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비상장기업 주식 거래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결국 자본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닦는 일이다. 출범 초기에는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무료 정보 제공 등 여러 혜택을 통해 기관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많이 신경쓰고 있다"고 말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