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국내 증권사가 보유한 브라질 국채 규모가 8조7천억원에 달하지만 증권사의 평가손 규모는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된다. 보유 브라질 국채의 대부분이 고객 계정이기 때문이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증권사가 보유한 브라질 국채 규모는 지난 3월 말 기준 8조7천억원이다. 이 중 97%인 8조4천400억원가량이 고객 계정이고, 증권사 고유 계정에는 2천600억원(3%) 정도가 있다.

정치 불확실성이 커지며 브라질 채권금리는 급등하고 헤알화 가치는 급락했다.

연합인포맥스 해외금리 일별(화면번호 6533)에 따르면 10년 만기 브라질 채권금리는 지난 18일(현지시간) 하루에만 170.6bp 상승하며 금리가 9.8890%에서 11.5950%로 치솟았다. 급등한 지 하루 만에 금리는 27.10bp 하락하며 진정되는 듯했으나 다시 28.3bp 상승했다.

같은 기간 헤알화 가치는 6%가량 급락했다.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이 뇌물 수수로 복역 중인 부패 정치인의 입막음을 위해 뇌물 제공을 논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퇴진 요구를 받자 금융시장이 얼어붙었다.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브라질의 신용등급을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리는 등 신용등급 하락을 경고했다.

금융감독당국은 그러나 브라질 정치 불확실성에 따라 국내 증권사가 입을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봤다. 국내 증권사가 보유한 브라질 국채 대부분이 고객 계정인 데다, 상품 특성상 환매 확률이 낮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브라질 국채에 투자한 고객은 대개 자산가들이다"며 "대부분 10년 만기 국채에 투자했기 때문에 중간에 금리가 급등락한다고 해서 환매할 확률은 낮다"고 설명했다.

그는 "증권사의 평가손 규모도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라 브라질 경제가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는 진단도 나온다.

김상만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테메르 대통령의 뇌물 스캔들에 따른 탄핵 가능성으로 브라질 금융시장이 된서리를 맞았지만 달라진 것은 없다"며 "대통령의 탄핵 가능성은 브라질에 대한 신용도 전망이 바뀔 사안도 아니며 개선세를 보이던 경제 지표가 하루아침에 망가지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 투자자들이 기대하는 개혁안이 통과되면 브라질의 신용등급은 지금 수준보다 몇 단계 상향 조정되는 정도의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브라질의 현 신용등급은 개혁안이 성공할 수 있다는 낙관적 전망에 근거해 매겨진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