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우리나라를 방문 중인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통일부를 최초로 찾는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외교ㆍ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판단에서다.

25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방한 중인 킴앵 탄 아태지역 국가신용등급 담당 선임이사 등 S&P 평가단은 지난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2017년 연례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S&P 평가단은 23~24일 이틀 동안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기재부, 한국은행 등을 찾았다.

수출 호조에 따른 투자ㆍ생산 회복세, 내수 상황, 가계부채, 재정 여건, 대외 건전성 등 우리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을 체크했다.

특히 S&P 평가단은 이날 새 정부 대북정책과 북한 동향을 듣기 위해 통일부를 최초로 방문한다. 그동안 S&P는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북한정세를 파악해 왔다.

S&P는 전일 주한 미국 대사관을 방문했고, 26일에는 국정원도 찾을 예정이다. 이날은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과 면담을 한다.

정부 관계자는 "S&P가 통일부를 방문하겠다고 특별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북 강경 기조와 북한의 맞대응으로 물리적 충동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북 관련 이슈가 국가 신용등급 및 국제금융시장에 주요 현안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S&P는 북한의 정치ㆍ경제적 상황, 북한 핵 문제, 북ㆍ중 및 북ㆍ러 관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질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햇볕정책 계승에 대한 공약 수준에서 대북정책을 설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S&P는 작년 8월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상향 조정했다.

이때도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를 반영한 결과지만, 향후 대북정책 변화에 따라 신용도가 예민하게 흐를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한편, S&P는 이날 발표된 '한국 국가신용등급에 대한 FAQ' 자료에서 "전문가들은 북한이 장기전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말하지만, 군사적 충돌은 분명한 위협"이라며 "어떤 형태의 물리적 충돌이든 한국에 상당한 경제적 피해를 가져올 것은 확실하다"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