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현대자동차가 오는 2020년까지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의 연비를 최대 30% 개선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탁영덕 현대차 상용 연구개발(R&D) 전무는 25일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현대 트럭&버스 메가페어' 개막식에서 "연비 향상과 더불어 온실가스, 유해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친환경차 개발 필요성이 떠오르면서 전기버스와 수소전기버스 등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오는 2020년까지 미래기술을 대거 적용해 상용차의 연비를 최대 30%까지 향상한다는 구상이다.

하이브리드와 파워트레인지능화, 공력개선/경량화 기술을 개발 중이며, 고객 차량의 운행조건에 맞는 맞춤식 연비 향상 지원 활동을 병행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상용차 개발 로드맵을 3단계로 나눠 설명했다.

우선 압축천연가스, 액화천연가스 등 대체연료 적용 차량을 개발하는 것이 첫 번째다. 2단계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상용차에 탑재한다. 마지막은 전동화 기반의 무공해 전기차, 수소전기차를 상용화하는 것이다.

현대차는 현재 전기버스와 수소전기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말 시범 운행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런 친환경 기술력을 소형 상용차와 대형 트럭 등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친환경 상용차 메이커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다.

유재영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은 "현대차의 상용 부문은 현재 130개 국가에 진출했으며, 올해는 글로벌 10만5천대의 판매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상용차에 첨단 안전장치와 신기술을 선제로 적용하고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을 개발ㆍ공급해 사회적 요구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이날부터 오는 28일까지 킨텍스 야외전시장에서 국내 최초의 상용차 박람회인 '현대 트럭&버스 메가페어'를 개최한다.

전시장에는 양산차 56대, 특장차 110대, 특장기술 시연 및 시승차 24대 등이 전시됐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