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정부의 각 정부부처 차관 인선이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다.

청와대는 이번 주 차관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었지만, 검증 과정 지연 등으로 주말까지 인선 발표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25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차관 인사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인사 발표가)이번 주말까지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당초 이번 주, 두 차례 정도로 나눠 각 부처 차관 인선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었다.

인사청문회 등으로 임명에 시간이 걸리는 장관보다 차관 인선을 먼저 마무리해 새 정부 국정과제 실행 동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인사 검정 과정 등에서 예상보다 시간이 걸리면서 차관 인선도 늦어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차관 인선은 묶어서 발표할 예정인데, 여러 사람을 하다 보니 시간이 걸리는 것 같다"며 "검증을 하다 보면 병목 현상이 생긴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부인의 위장전입 사실이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뒤늦게 드러나는 등 인사 문제가 제기되는 점도 추가 인선 속도를 늦추는 요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위장전입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 공직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청와대는 하지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면서 위장전입 사실이 있다는 점도 먼저 공개했다.

자녀 학업을 위한 것으로, 후보자의 다른 강점에 비해 사소한 흠결이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지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내세웠던 원칙이 훼손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여기에 사전에 공개하지 않았던 총리 후보자 부인의 위장전입 전력도 드러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인사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청와대가 장관은 물론 차관 등 고위직 인사에 대한 검증을 한층 더 꼼꼼하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셈이다.

청와대는 차관 등 내각 인선에 최대한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인선이 마무리되는대로 통합해서 발표할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차관을 우선으로 (인선 작업을) 빨리빨리 하고 있다"며 "차관 인선은 묶어서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