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롯데가 문재인 정부의 대형 유통업체 규제 강화 정책에도 올해 총 6개의 대형마트와 2개의 신규 백화점 출점을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형몰 규제 가능성 등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와 충돌 우려가 있어 신동빈 회장이 애초 계획대로 신규 출점 강행을 결정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신 회장이 앞으로 5년간 7만명의 신규 채용을 약속한 만큼 신규 출점은 일자리 창출과 직접 연관이 있어 골목상권 보호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딜레마에 롯데의 고민은 커지고 있다.

29일 롯데쇼핑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올해 이미 오픈한 양평점을 비롯해 서초꽃마을, 한강신도시, 대구칠성, 경기양평, 포항두호 등 6개의 신규점포를 출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아웃렛을 포함한 백화점 원흥점, 인천터미널점도 오픈할 예정이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 1위 이마트가 1호점을 선보인 지 24년 만에 올해 처음으로 신규점포를 내지 않기로 했지만, 롯데마트는 신규 출점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롯데마트가 대형마트 업계의 부진에도 적극적인 신규 출점을 계획하는 가장 큰 이유는 중국 사드 보복에 따른 해외 사업에서 큰 손실이 불가피한 가운데 국내 사업 역시 큰 부진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분기 롯데쇼핑의 할인점 사업부는 2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특히, 국내 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은 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7% 급감했다.

경쟁사 프로모션 영향 등에 따른 기존점이 5.1% 역 신장했고 신규점 오픈 등에 따른 비용 증가가 실적악화에 주요한 요인이 됐다.

또, 28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해외 부문 역시 지난 1분기는 사드 보복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지 않았던 만큼 2분기에 이후에는 손실 폭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 롯데마트 99개 점포 가운데 여전히 74개는 중국 당국의 소방 점검에 따른 강제 영업정지를 당했고 남은 점포들도 반한 감정에 사실상 손님이 끊겨 휴점 상태로 전해진다.

신규점 출점은 이러한 대내외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롯데가 꺼내 들 수 있는 최상의 카드지만 새로운 정부의 정책기조가 골목상권 등 소상공인 보호를 앞세우는 만큼 신동빈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선택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국 각지에서는 대형 쇼핑시설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대기업들의 신규 출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인근 롯데 쇼핑몰 건립을 둘러싼 갈등은 결국 법적 분쟁으로 비화했다.

2013년 4월 서울시는 상암동 부지 2만644㎡를 판매·상업시설 용도로 롯데쇼핑에 1천972억원에 매각했지만, 인근 시장 상인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4년 넘게 쇼핑몰 건립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이에 롯데쇼핑은 최근 서울시를 상대로 '서울시 도시계획 심의 미이행에 따른 부작위 위법 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롯데 관계자는 "신규 출점 계획은 새로운 정부 출범 전부터 세워온 계획으로 아직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며 "지난 4월에 오픈한 양평점도 애초 계획보다 오픈 시기가 많이 늦어졌던 만큼 현재 계획된 점포가 모두 계획대로 문을 열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