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전략비축유(SPR)의 절반가량을 매각한다는 방침을 밝히자 이에 대한 시장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CNBC가 29일 보도했다.

미국의 자체 원유 생산량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전략비축유를 대폭 줄여도 된다는 주장과 긴급상황 시 대응 여력을 고려하면 아직은 성급하다는 지적이 맞서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23일 의회에 제출한 2018회계연도(2017년 10월~2018년 9월) 예산안에서 향후 10년간 전략비축유의 절반정도를 매각해 166억달러를 확보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1970년대 석유파동을 계기로 조성된 미국의 전략비축유는 현재 6억8천770만배럴에 이른다.

미국은 수입 차질에 대한 대응과 대외 정책 목적 등으로 전략비축유를 3차례에 걸쳐 긴급 방출한 전례가 있다.

일각에서는 셰일오일 기술 발전 등으로 미국이 에너지 독립국에 다가서고 있는 만큼 전략비축유를 매각할 때가 왔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에너지 중개회사 트레이드웰 에너지의 카일 쿠퍼 파트너는 "미국의 생산량이 증가한 가운데 불안정한 지역으로부터의 수입은 급감했고, 예전만큼 많은 전략비축유가 필요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은 원유 수입물량 중 대부분을 비교적 안정적인 국가인 캐나다에서 들여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미국은 하루 380만배럴의 원유와 석유제품을 캐나다에서 수입했다.

이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 전체에서 수입한 물량보다 많은 수준이다.

에너지 전문 헤지펀드 어게인캐피털의 존 킬더프 공동설립자는 전략비축유의 전략적 목적에 주목해야 한다며 반론을 폈다.

그는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가 지난주 1천100억달러 규모의 무기 거래 계약을 체결했음을 상기시키면서 이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중동의 안보 상황을 확신하지 못한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은 2011년 아랍권에 불었던 '아랍의 봄' 시위로 원유 수급이 차질을 빚자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원국들과 공조해 전략비축유를 긴급 방출한 바 있다.

킬더프 공동설립자는 전략비축유가 정말 필요해졌을 때 셰일오일 등에만 의지할 수는 없다면서 "나는 그것(전략비축유 매각안)이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현재 저유가 환경은 원유 매도자에게 불리하다고 덧붙였다.

에너지 애스펙츠의 암리타 센 수석 애널리스트는 트럼프의 전략비축유 매각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면서도 "일부 전략비축유 매각은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미 연방정부는 이미 멕시코만 연안의 전략비축유 보관 동굴 보수와 의료연구 목적으로 일부 전략비축유를 매각했다고 CNBC는 전했다.

미국의 전략비축유 축소 노력은 오바마 이전 행정부 때부터 이어져왔다.

미 의회는 2015년과 2016년 법안을 통과시켜 2017년부터 2025년까지 약 27%에 해당하는 1억9천만배럴의 전략비축유를 매각할 수 있도록 했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