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이마트가 대표 자체브랜드 '노브랜드'를 중소기업 육성 플랫폼으로 키운다.

이마트는 30일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우수 중소기업 성장 플랫폼 기반 조성을 위한 '중소기업진흥공단·이마트 노브랜드 업무 협약식'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마트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노브랜드 전체 생산업체 중 중소기업 비중을 작년 60%에서 올해 말 70%로 끌어올리고, 앞으로 70% 비중을 지속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작년 노브랜드를 생산한 중소기업은 총 123개로 총 768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신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올해 말까지 노브랜드 중소기업 협력업체 수를 150개까지 확대한다는 전략이다.또 노브랜드 상품 연매출 10억원 이상의 '우수 중소기업'을 2016년 20개에서 2017년에는 39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매출 10억 이상의 스타 중소기업을 늘리도록 노브랜드 상품의 디자인·판매·마케팅은 모두 이마트가 담당하고, 중소 협력회사는 상품 생산에만 핵심 역량을 집중하는 방식으로 상품의 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춰 가성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브랜드 수출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대에도 나선다.

지난해 이마트는 중소기업이 생산한 375개의 노브랜드 상품을 중국, 베트남, 몽골 등 총 8개 국가에 43억원 수출했다.

올해는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노브랜드 상품을 적극적으로 수출해 수출국도 15개국으로 2배 가까이 늘리고 수출 규모도 100억원으로 2배 이상 확대한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진흥공단과의 협약을 통해 노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체감 물가를 대폭 낮추는 합리적인 상품을 넘어 숨겨진 대한민국 우수 중소기업 발굴 및 성장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상생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