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한국은행이 디지털·공유경제 확대에 대비해 국내총생산(GDP) 통계를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은은 29일 'GDP통계의 디지털 및 공유 경제 반영 현황 및 향후 개선 계획'을 통해 최근 확산하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공유경제는 기초통계 부족 등으로 통계에 포착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GDP 통계에 디지털·공유경제 거래가 제대로 포착되는지에 대한 이슈가 제기되면서 지난해 7월 경제통계국 내에 국민계정연구반을 설치하고 측정현황을 점검했다.

한은은 현재 국민계정체계(2008 SNA)는 모든 시장거래를 포함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디지털·공유경제 거래 중 시장거래에 해당하는 부분은 원칙적으로 GDP 통계에 포착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경제 중 전자상거래와 디지털콘텐츠 거래 등 일반적인 디지털 거래는 다른 경제거래와 마찬가지로 GDP 통계에 포착되고 있다.

다만, 한은은 최근 확산하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개인간(P2P) 거래는 기초통계 부족으로 일부 포착되지 않고 있으나, 규모는 아직 미미한 것으로 판단했다.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공유경제란, 가계 또는 기업이 소유한 유휴자원(주택, 승용차 등)을 온라인 중개서비스를 통해 다른 경제주체와 무·유상으로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등록 숙박공유 및 P2P 형태의 카풀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김현정 한은 국민계정연구반 반장은 "무료 디지털 서비스나 다양한 온라인 중개서비스로 인해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효용은 현 국민계정체계의 측정대상이 아니고 측정방안에 대한 국제기준도 마련되지 않았다"면서도 "한은은 향후 이러한 디지털·공유경제가 확대될 때를 대비해 기초통계를 확정하고 추정기법을 개발하는 등 GDP 통계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