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등에 따르면 코레일은 작년 연결 기준으로 2천26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입었다. 지난 2015년 86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봤으나 적자로 돌아섰다. 매출액 순이익률은 마이너스(-) 3.98%로 후퇴했다. 종속 기업을 뺀 별도 기준으로도 2천4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면치 못했다.
코레일은 매출액이 줄곧 성장세다(2012년 4조8천153억원→2016년 5조6천936억원). 영업이익도 3년 연속 흑자를 유지 중이다. 그런데도 금융원가의 부담을 이겨내지 못해 현금흐름이 나빠졌다.
작년 코레일은 금융원가로 4천543억원이 나갔다. 대규모 금융원가의 원인은 92.4%를 차지하는 이자비용 때문이다. 코레일은 작년에만 회사채 이자비용으로 4천155억원을 썼다. 전체 차입금에 대한 가중평균 자본화 이자율은 연 3.54%다.
이날 현재 회사채 잔존액은 9조8천억원 수준이다. 이중 1조1천억원은 1년 이내에 만기가 돌아온다. 차환을 진행하면 미국 금리인상과 국내 경기 회복세에 따른 금리상승을 걱정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나마 지금은 약 1년 전처럼 같은 신용등급 대비 금리가 높지 않은 점이 위안거리다.
코레일의 회사채 중 금리가 가장 높은 종목은 표면금리가 5.69%에 달한다. 금리가 5%를 넘는 종목이 13개나 되는데 2021년 2월이 넘어야 모두 사라진다. 금리 4%를 웃도는 종목도 12개다. 높은 이자비용에 대한 부담은 당분간 지속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 2015년에는 금융수익이라도 1천억원을 넘겼다. 1년 새 이 수치가 절반 이하로 줄었다(2016년 455억원). 예금이나 머니마켓펀드(MMF) 등에 넣을 현금성 자산이 줄다 보니 생긴 일이다.
부채비율은 작년 288%로 전년보다 4.75%포인트 늘었다. 코레일은 작년 홍순만 취임 사장이 취임하고 나서 경강선(판교~여주), 동해선(부전~일광) 등 광역철도가 16.6%(88.6㎞) 늘며 600㎞ 시대를 열었지만, 외형만 커지고 수익성과 재무상황은 모두 부진했다.
경영 악화는 조직 변화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철도의 공공성과 국제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 통합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재무구조 악화가 지속하면 통합 과정에서 코레일의 목소리가 줄어들 우려가 있다.
코레일은 비용 절감차 정비 등 일부 인력의 외주화를 추진했지만, 이 역시 새 정부 기조에 맞지 않아 걸림돌이 생겼다.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작년 코레일 국정감사에서 "코레일이 기관사와 승무원, 역무원, 차량유지보수까지 무차별로 외주화하고 있다"며 "승객도 하청근로자도 모두 위험에 내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분위기를 고려하면 산 넘어 산이다. 올해 1분기 말, 코레일의 비정규직은 100명, 소속 외 인력은 6천230명이다.
jh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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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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