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유럽중앙은행(ECB) 마리오 드라기 총재가 최대 3년 만기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국채를 매입할 의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지면서 '최대 3년물'이라는 대상이 정해진 배경으로 관심이 쏠린다.

ECB가 단기물 매입에 집중하겠다는 것은 국채 시장의 급한 불을 끄는 한편 회원국이 스스로 신뢰를 회복해 장기물 국채를 낮추도록 유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4일(미국 시간) 3이라는 숫자가 '마법의 숫자'냐는 질문을 던지면서 ECB가 3년이라는 시기를 열망하는 것은 몇 가지 이점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드라기 총재는 지난 3일 유럽의회에 출석해 3년만기 국채 매입이 유럽연합(EU) 조약을 위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EU 조약은 ECB가 회원국 국채를 직접 사들이는 것을 금하고 있지만 통화 조작이 어떤 측면에서 정부에 대한 직접 지원으로 간주되는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 ECB는 '채권시장프로그램'(SMP)을 통해 국채를 최대 10년물까지 사들인 바 있다.

WSJ는 ECB가 3년짜리 장기 대출(LTRO)을 시행한 점을 들어 3년물 국채 매입 역시 통화 정책의 일부고, EU 조약을 위배하지 않는다고 주장할 명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ECB는 최대 3년 만기의 국채 금리를 낮춤으로써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준금리(0.75%)와 단기 국채 금리 사이의 괴리를 좁힐 수 있다.

ECB가 3년물 국채를 사면 5년물 국채 금리까지 하락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기업들의 중기 자금 조달이 쉬워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신문은 그러나 만기와 상관없이 국채 매입이 유로존의 근본적인 재정, 경쟁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유럽에 퍼지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3년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