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정선미 특파원 = 유럽중앙은행(ECB)이 오는 6일로 예정된 금융정책회의에서 국채금리 상한제를 도입할 수 있지만, 독일이 이를 망쳐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마켓워치가 5일(미국시간) 진단했다.

그동안 역사를 통해 볼 때 독일은 인플레이션이 소폭 상승하는 것을 허용하느냐와 유럽 전체가 재앙에 빠지는 것 중에 보통 재앙을 선택했다는 것이 마켓워치의 진단이다.

만약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가 강력한 해결책을 들고 나오면 연말까지 유럽증시나 국채시장은 강세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분데스방크라는 복병이 존재하는 한 투자자들은 손해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까지만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마켓워치는 평가했다.

이미 옌스 바이트만 분데스방크 총재는 드라기 총재의 위기 대응책에 반대하며 사퇴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독일은 유로존 17개국 회원국 가운데 한 곳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로 ECB의 정책 방향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지만, 바이트만 총재가 사임까지 하면서 ECB 정책에 반대한다면 정책은 동력을 잃을 수밖에 없다.

독일은 유로존 최대 경제대국으로 가장 많은 구제기금을 부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은 지난 1992년에도 유로존을 위기로 몰아넣은 바 있다.

당시 독일은 통일이 된 지 얼마 되지 않음에 따라 인플레이션 통제를 위해 기준금리를 크게 올렸다.

문제는 유럽의 다른 국가들도 독일과 보조를 맞추고자 기준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었으며 이 때문에 각국 경제는 심각한 경기침체에 빠졌다.

분데스방크는 시스템의 일시적 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내려야 했지만, 독일은 이를 거부했다.

인플레이션 위험을 일부 무릅쓰고 발권력을 동원하는 것과 재앙 사이에서 분데스방크는 재앙을 선택한 것이다.

이런 상황은 이번에도 재발할 수 있으며 결국 드라기 총재의 계획을 그르칠 수 있다고 마켓워치는 설명했다.

만약 드라기 총재가 성공적인 위기 대응책을 발표하고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국채금리의 상한을 정한다면 증시는 강력하게 오를 수 있다.

문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지는 못해도 위기 해결을 위한 시간을 많이 벌어줄 수 있고 시장에는 유동성이 투입될 것이다.

그러나 분데스방크가 이런 계획을 성공적으로 방어하거나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없게 희석시킨다면 시장은 다시 붕괴할 수 있다.

이는 가공할 만한 힘을 가진 분데스방크가 있는 한 투자는 방어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