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노무라증권은 DTI(총부채상환비율)와 LTV(주택담보인정비율) 등 금융규제가 강화되면서 주택가격 상승세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의 금융규제 강화 조치가 임박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온 분석이다.

최재형 노무라증권 애널리스트는 5일 보고서에서 "LTV와 DTI 비율을 낮추면 주택가격 상승세가 둔화될 것"이라며 "DTI 규제강화는 특히 하이엔드(고급), 과열지역의 주택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득을 기준으로 한 대출 가능 금액이 감소하면서 투자목적으로 강남권 등 고급 아파트를 찾는 수요가 줄어들 것이란 판단에서다.

노무라증권은 오는 8월부터 LTV와 DTI 규제비율이 각각 10%포인트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014년 박근혜 정부가 한시적으로 완화한 LTV, DTI 조치가 7월 말 일몰 기한을 맞게 되는데, 정부가 이를 연장할 가능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LTV와 DTI를 완화한 것이 지금의 가계부채를 낳은 요인이다"고 지적하며 LTV와 DTI 규제강화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최 연구원은 과거에도 금융규제 강화 시 주택시장이 안정되는 양상을 보였음을 상기시켰다.

지난 2005년 8월 정부가 DTI 규제를 처음 도입했을 당시 월간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은 0.8%에서 6개월간 0~0.4% 수준으로 둔화했다. 주택 관련 부채 증가율도 1.7%에서 0.8%로 낮아졌다.

정부가 지난 2011년 3월 DTI 규제를 부활했을 때에도 주택시장은 영향을 받았다. 월간 주택거래량은 7.9% 감소했으며 주택가격 상승률은 0.41%에서 0.09%로 축소됐다.

최 연구원은 "가계부채를 관리하고 주택시장을 연착륙시키는 게 정부의 궁극적인 목표"라며 "주택시장과 가계부채가 안정되지 않으면 규제강화 조치가 이뤄질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관련주에 대한 투자전략으로는 현대산업개발 주식을 매도할 것을 조언했다.

최 연구원은 "지난달 지주사 전환에 대한 기대감으로 12% 가까이 올랐지만, 실제로 이에 따른 수혜는 없을 것"이라며 "하반기부터 자체주택 사업의 이익 기여율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LTV, DTI 등 금융규제 추이, 출처:노무라, 기획재정부>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