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정영택 한국은행 경제교육실 교수는 향후 경제위기가 올 경우 가계나 국가 부채 등 대차대조표의 부채 쪽에서 올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정영택 교수는 21일 혜화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열린 '제705회 한은금요강좌'에서 "부채문제가 충격을 받을 경우 쉽게 해결이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교수는 금융위기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과거에 쓰지 않았던 많은 정책을 썼는데, 이 과정에서 부채의 증가는 면밀하게 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리스의 구제금융 사례를 예로 들면서 "그리스의 경우 현재 구제금융을 받고 있는데, 이를 회복하려면 몇 세대를 거쳐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한다"며 "정부 부채가 많은 나라, 가계부채, 한계기업 문제 이런 부분은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임계치를 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가 169%로 높은 수준이며, 이를 어떻게 잘 관리해서 경제 충격 없이 금융안정을 유지하느냐가 정책의 관건이라고 꼽았다.

무역 부분에서는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를 둘러싼 경제적인 마찰이 리스크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중국이 우리 전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25% 수준으로 큰 편이기 때문이다.

정 교수는 "한국은 수출을 통해 성장하고, 많은 기업이 수출 증대를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내수를 확충하기 전까지 이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