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기자 =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투자자문사가 출범했다. 핀테크 업체 파봇의 자회사인 파봇투자자문이 업계에 출사표를 던졌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파봇투자자문은 금융감독원에서 지난 13일 일임자문사로 정식 인가를 받았다.





파봇투자자문은 자문사 출범과 동시에 로보어드바이저 파봇(FABOT)을 활용한 일임형 상품인 ‘파봇 베이직(FABOT BASIC)'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파봇 베이직은 블랙-리터만 모형(Black-Litterman model)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법을 기반으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엔진 개발은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한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 참가한 핀테크업체 파봇이 맡았다.

파봇은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최종 통과했으며 수익률 부분에서도 참가업체 평균을 상회하는 수익률로 연 기준 수익 안정추구형 5%, 위험중립형 7%, 적극투자형 10%를 기록했다.

특히 위험에 대한 초과수익의 정도를 나타내는 샤프지수는 참가업체 중 최고 수준인 2.49(3개 유형 평균)를 기록하여 안정성 부문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손영찬 파봇투자자문 대표는 "고령화, 저성장 등 안정적인 자산관리가 중요해진 이 시점에 그 대안으로 로보어드바이저가 제격"이라며 "누구나 쉽게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통해 양질의 일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