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5분 안에 마이너스 통장 1억5천만 원까지, 비상금 대출 300만 원은 60초 만에 끝'

이달 27일 출범하는 카카오뱅크가 기존 시중은행이 상상하지 못했던 파격적인 대출 상품을 선보인다.

해외송금은 물론 입ㆍ출금과 이체 수수료도 획기적으로 낮춰 고객의 비용 절감을 일 순위 원칙으로 뒀다.

카카오뱅크는 27일 오전 7시부터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4월 은행업 본인가를 받은 지 약 석 달 만이다.

카카오뱅크는 '같지만 다른 은행'이란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워 인터넷뱅킹이 아닌 모바일 뱅킹으로만 승부수를 던졌다.

이용우 윤호영 공동대표는 "모바일에서 완결되는 은행 서비스를 목표로 고객 중심 철학을 반영했다"며 "카카오뱅크는 은행을 이용하는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60초 '비상금 대출'ㆍ'신용대출' 최대 1.5억

우선 카카오뱅크는 개인 신용대출 상품을 두 종류로 내놨다.

간편 소액 마이너스 통장대출인 '비상금 대출'은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60초 만에 실행된다. 한도는 최대 300만 원으로 만 19세 이상 성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직장인 대상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5분 안에 실행된다.

연봉의 최대 1.6배, 최대 1억5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급여이체나 적금 가입, 자동이체를 신청하며 0.1~0.2% 안팎으로 깎아주는 우대 금리도 없앴다. 중도 상환 해약금도 없다.

◇하루만 맡겨도 금리 1.2%…출금 가능한 적금 선봬

간편하게 예비 자금을 보관하는 '세이프 박스'는 카카오뱅크의 대표 수신 상품이다.

소비 자금과 예비 자금을 분리해 보관할 수 있다.

최대 500만 원까지는 하루만 맡겨도 연 1.2%의 금리를 제공한다.

자유적금과 정기예금은 1년 만기 상품에 한해 연 2.0%의 금리를 제공한다.

최소 만기는 6개월 이상으로 매일·매주·매월 원하는 주기로 납입할 수 있다.

최대 월 300만 원까지 추가 납입도 가능하다.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0.2%포인트의 추가 금리도 제공한다.

특히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자금을 인출할 수 없는 소비자의 불만을 해소하고자 정기적금과 예금 모두 해지 없이 긴급 출금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계좌개설 7분…연말까지 ATM 수수료 전액 면제

카카오뱅크는 휴대폰 본인인증과 신분증 인증, 타 은행 계좌이체 방식을 통한 비대면 실명확인만으로 평균 7분 만에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기존의 시중은행이 로그인 후 첫 화면에 많은 탭과 메뉴를 배치한 것과 달리 카카오뱅크는 패턴 입력 즉시 홈 화면에서 바로 보유계좌를 볼 수 있다.

로그인과 잠금 해제도 패턴 잠금, 지문 인증으로 설정해 사용 편리성을 강화했다.

시중은행 대비 10% 수준으로 낮춘 해외송금 수수료는 카카오뱅크가 선보인 파격적인 시도 중 하나다.

전신료와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를 없애 시중은행과의 수수료 차별화에 성공했다. 다만 일본과 태국, 필리핀으로 송금할 경우엔 별도의 중개수수료와 수취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

더불어 연말까지 입출금통장의 이체 수수료, ATM 수수료, 알림 수수료 등 은행의 3대 수수료를 면제했다.

현재 카카오뱅크 고객들이 사용 가능한 ATM기기는 11만4천여 대다.

전국 은행의 ATM기기는 물론 CU와 세븐일레븐 등 국내 주요 편의점, 지하철에 설치된 ATM 기기가 포함된다.

◇전월 실적 상관없이 체크카드 캐시백 제공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는 국내와 해외 모든 가맹점에서 기본 0.2%의 캐시백 할인을 제공한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0.4%의 캐시백이 가능하다.

시중은행 체크카드는 기본 할인을 전월 실적이나 사용 금액에 따라 제공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이 역시 관계없이 제공키로 했다.

마스터카드사(Master Card)와 제휴가 돼 있어 해외 결제가 가능하며, 후불교통카드 기능도 추가했다.

다만 내년 1월 말까지는 전월 실적에 따라 별도로 월 최대 4만 원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