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우성문 통신원 =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26일 상원에서 증언을 통해 부채한도가 증액되지 않으면 결국 납세자들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은 지난 3월 중순 부채한도의 법적 효력이 되살아나면서 당시의 정부부채 잔액 한도가 찬 상태다. 따라서 미 재무부는 재원을 임시로 조달하는 특별대책을 발동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에 대해 "부채한도가 증액되지 않더라도 오는 9월 초까지는 재원 조달을 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이러한 재원 조달은 납세자들의 부담을 키우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우리는 시장에서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리는 것이 아닌 우리의 신탁기금에서 높은 이자로 돈을 빌리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부채한도가 증액되지 않으면 금융 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부채한도가 미뤄지고 결정이 길어지면 금융 시장 불확실성도 함께 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므누신 장관은 8월 미 의회 휴회 전까지 부채한도가 증액돼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다만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미 미 상원과 하원이 휴회를 마치고 돌아오는 9월까지 이에 대해 의논하지 않겠다고 밝힌 만큼 가능성은 작다고 덧붙였다.

smwo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