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동기대비 2.7% 성장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이 0.6%를 기록했다. 수출이 감소했지만, 민간소비와 건설투자, 설비투자가 모두 증가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내놓은 '2017년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GDP 증가율은 전분기대비 0.6%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 1분기 1.1% 성장보다는 하락했다.

2분기 성장률 수치는 금융시장이 예상한 결과와 일치한다. 지난 24일 연합인포맥스 조사 결과 올해 2분기 GDP는 전 분기 대비 0.6%, 전년동기대비 2.6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2분기 GDP는 전년동기대비 2.7% 성장했다.













민간소비는 0.9% 증가하면서 6분기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의류, 신발 등 준내구재 소비가 줄어들었지만, 가전제품, 휴대폰 등 내구재 소비가 늘어났다.

건설투자는 건물건설을 중심으로 1.0% 늘어났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 기계류 투자를 중심으로 5.1% 증가했다.

지식재산생산물투자는 연구·개발 투자를 중심으로 0.9% 늘어났다.

수출은 운송장비, 석유 및 화학제품이 줄어들면서 지난 분기보다 3.0% 감소했다. 전분기 큰 폭으로 증가했던 데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했다. 수입은 기계류 증가에도 원유 수입 감소로 1.0% 줄어들었다.

경제활동별로는 제조업과 건설업이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업의 성장세는 확대됐다.

농림어업은 가뭄의 영향으로 생산이 줄어들어 2.5% 감소했고 제조업은 금속제품을 중심으로 0.2% 줄어들었다.

전기 가스 수도사업은 전력판매량이 늘어나면서 2.6% 성장을 기록했다. 건설업은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0.3% 감소했다.

서비스업은 부동산과 임대업 감소에도 금융보험업, 문화 및 기타서비스업 등이 늘어나면서 0.8% 성장했다.

실질 국내 총소득(GNI)은 전 분기 수준을, 전년 동기대비로는 2.9%를 기록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