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개선 위한 창업지원·벤처기술 보호 등 필요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급속한 인구 고령화가 미래 성장잠재력을 급락시킬 수 있는 리스크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28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표준협회 하계 CEO포럼에 참석해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 총재는 "2016년에서 2020년중 우리나라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2.8~2.9%로 추정된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30년에 2.2%, 2050년에 1.4%까지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잠재성장률 하락 요인으로는 노동생산성 증가율 둔화, 경제 불균형 누적에 따른 자원배분 효율성 저하, 자본축적 둔화 등이 작용했다고 봤다.

이 총재는 "중장기 성장잠재력 강화를 위해 인구 고령화에 적극 대응하고, 생산성 개선, 성장기반 확충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신성장 동력 발굴, 시장규제 완화, 기업가 정신 회복 등 생산성 개선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생산성 개선을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 창업 일괄지원 체제 구축, 벤처기업 기술보호 강화 등을 통한 창업 여건 개선, 기업활동 장벽 완화, 규제 투명성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년 및 고령층의 경제활동 참여와 출산율 회복, 여성 고용여건 개선 등 노동력 공급 확대 정책과 공교육 역량 강화, 직업교육 내실화 등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또 "안정적 소득 여건 조성, 소득 불균형 축소, 교육기회 균등 배분, 경제 불확실성 축소 등을 통해 안정적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며 주택시장 안정, 가계부채 부담완화, 정부의 소득재분배 기능 강화 등을 주문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