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내 주요 증권사는 전일 정부가 발표한 '실수요 보호와 단기 투기수요 억제를 통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8·2대책)에 대해 강력한 수요억제책으로 평가하며 당분간 건설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김세련 SK증권 애널리스트는 3일 배포한 보고서에서 "이번 정책은 투기 수요의 추가 유동성 진입을 제한하는 강력한 규제로, 보유세 증세만을 남겨둔 강력한 정책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형 건설사의 경우, 하반기에 분양 공급이 집중되어있는 만큼, 투기수요 감소에 따른 청약률 둔화, 또는 2019년 이후 주택 부문 실적 영속성 감소가 나타날 것이다"고 예상했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대출·세제·청약제도·재건축을 총망라한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당분간 주택 가격 및 거래량 하락(축소)이 예상된다"며 "분양가 하락으로 재건축 진행 속도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돼 2018년 이후 대형 건설사 신규분양 공급은 축소될 전망이다"고 분석했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볼 때 공급대책은 빈약했고 수요억제 대책은 풍성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서울의 주택부족은 초고밀도 정비사업추진, 상업시설의 주거용도변환, 초대형 서울 인접 택지공급 등 패러다임 시프트를 통해서 해소해 나가야 할 시점인데, 공급은 충분하다는 설득력 없는 주장이 지속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책은 예고됐던 만큼 오히려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해 주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박세라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는 "정책 발표에도 2일 건설업 종가는 보합세로 마감됐다"며 "2017년 하반기 이후 국내 주택수주물량 감소에 대해 시장에서 예견됐고, 강도 높은 규제가 나온 만큼 추가적인 대책이 존재하지 않아 불확실성이 제거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대형 건설사의 경우 수주잔고를 통한 실적 성장과 하반기 해외에서의 추가 수주를 통해 오히려 현재 저점 부근이라 판단된다"며 "중소형 건설사의 경우 사업장 대부분이 투기과열지구 지정에서 벗어난 지역이라는 점에서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