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두산건설이 서남물재생센터 내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허가가 승인돼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9일 밝혔다.

서울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30.8MW급)은 서울시 마곡지구 인근에 있는 서남물재생센터 내 유휴부지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이다. 서울시 내에 설치되는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사업으로 발전용량은 3만800KW급이다.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이 완공되면 6만5천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와 1만3천여 가구에 공급 가능한 난방열을 생산한다. 연간 90% 가동률을 가정하면 강서구 한 해 사용 전기량의 12%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두산건설은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연내 착공해 2019년 1월부터 열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서울시가 부지임대 및 행정지원을 하고 사업자가 자금조달 및 운영을 하는 전액 민간투자 사업으로 추진된다. 서울시에서 발전사업자 공모 시 사업비의 25%를 시민펀드로 조달하도록 해 발전이익을 시민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결합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로 기존 화석연료를 태우는 화력발전과 비교하면 오염물질 배출이 거의 없는 친환경 에너지다.

현재 두산건설은 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 이외에도 인천 연료전지 발전사업(39.6MW급)과 광주 상무 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26.4MW급) 등에 우선 협상자로 지정된 상태다.







<(가칭)마곡지구 연료전지 발전사업 조감도(자료: 두산건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