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자동차업계에서 '8월 위기설'이 번지는 가운데 자동차부품산업계와 관련 학계도 자동차부품업체가 경영 악화와 노사관계 악화, 소송분쟁 가능성 등으로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며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한국자동차산업학회,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등은 9일 공동명의로 '3중고에 휘둘리는 위기의 자동차부품산업계 호소'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국내 880여개 자동차부품업체의 모임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이날 이사회를 개최하고 지금의 자동차산업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관계기관에 지원을 호소하기로 긴급 결의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중소부품업계의 경영 악화, 완성차발 유동성 위기 후폭풍 우려, 노사관계 악화 및 소송분쟁 다발 등을 3중고로 지목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3중고로 자동차부품업체들이 위기 상황에 처했고, 자칫 자동차산업 생태계 붕괴로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은 지난 2015년보다 7.2% 줄었고, 올해 상반기 자동차 수출량은 132만1천390대로 지난 2009년 이후 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면서 "완성차 매출액의 절반에 해당하는 부품을 생산·납품하는 중소협력업체 역시 매출 감소, 가동률 저하 등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완성차발 유동성 위기 가능성도 지목했다. 특히 기아차의 통상임금 소송판결 등이 초래할 수 있는 향후 파장에 대해 우려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완성차발 경쟁력 약화가 부품업체에도 생산부진으로 전이되는 만큼 중소부품업체의 유동성 위기는 어느 때보다 심각히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기아차가 8월 중 예정된 통상임금 1심 소송에서 패소하면 3조원 이상의 우발적 채무가 생겨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피하기 어렵다"며 "이 경우 협력부품업체 대금결제 등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쳐 즉각적인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소부품협력업체는 존폐 위기 상황이 초래될 위험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또 "다수의 중소부품업체는 노사 소송분쟁과 더불어 소송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인건비 부담리스크에 노출될 뿐 아니라 경쟁력 저하에 직면할 수 있다"며 "정부, 국회, 법원이 자동차산업에 미칠 악영향을 고려해 급격한 근로시간 단축, 통상임금 문제 등의 사안에 신중한 정책 결정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