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전화 3개사가 담합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이동통신 업체 3곳이 요금제와 관련해 담합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서면조사와 현장조사에 나섰다.

공정위의 이번 담합 조사는 정부의 이동통신 요금 인하 압력의 연장선으로 해석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28일 이동통신 3개사에 선택약정 할인율을 20%에서 25%로 인상하는 안을 보내 의견서를 제출해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동통신 3개사의 의견서를 접수한 뒤 추가 검토와 협의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쯤 요금할인율을 25%로 올리는 행정 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공정위의 이번 담합 조사는 행정 처분을 내리기 전 요금제와 관련한 실태조사 성격이 짙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이동통신 3개사는 정부의 요금인하 정책에 사실상 반대하는 입장을 보여왔다.

이동통신사 한 관계자는 "이번 공정위의 담합 조사는 정부의 이동통신사들의 요금 인하 압력과 무관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6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모든 가입자에 대한 통신비 일괄 인하 및 통신비 원가 공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전달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