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SK그룹 지주사인 SK㈜가 모든 중소협력사와 사업계약에서 1·2차 협력사 사이의 재하도급 거래를 없애기로 했다.

SK㈜는 10일 '모든 IT서비스 중소협력사와의 원칙적 직계약 도입'을 선언했다.

다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매 등에서 글로벌 벤더나 대기업이 포함된 유통채널을 가진 거래는 제외된다.

이러한 조치는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확대의 일환으로, 1차 거래업체에 제공됐던 혜택이 모든 거래업체에 돌아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다.

거래구조 개선에 이어 거래대금 100% 현금지급과 무상특허 개방도 추진된다.

앞으로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 상품 구매를 포함한 중소협력사와 모든 거래를 100% 현금화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200여개의 협력사는 연간 1천100억 수준의 금액을 현금으로 받는다.

SK㈜는 대금을 어음 대신 현금으로 지급 받은 협력사들이 자금 운용 측면에서 비용 절감 및 경영개선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그동안 무상으로 제공하던 특허도 기존 37종에서 60여종으로 확대·개방하기로 했다. VR·AR, 스마트카드, 3D솔루션,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위치정보, 이동통신 등 ICT 분야 특허가 개방되면 협력사들의 ICT 신사업 추진도 용이해진다.

SK㈜는 지난 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안내문을 1차 IT서비스 협력사에 보냈다.

정풍욱 SK㈜ C&C사업 구매본부장은 "동반성장·상생협력의 첫 단계는 직계약을 통한 재하도급 구조 최소화에 있다"며 "IT서비스 사업 전반에 직계약 구조를 정착시켜 거래하는 모든 중소기업이 동반성장·상생협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