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정부가 부동산 시장 과열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고 금융규제 등을 강화하면서 주택 경매의 모습도 달라지고 있다. 감정가보다 되도록 저가에 낙찰받으려는 모습이 확산하고 서울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택에 응찰자가 몰렸다.

11일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에서 응찰자가 가장 많이 몰린 물건은 노원구 월계동의 삼호4차 아파트였다. 면적 50㎡의 이 아파트 경매에 85명이 응찰해 감정가 2억3천만원의 138%인 3억1천700만원에 낙찰됐다.

다음으로 관심이 뜨거웠던 경매 물건은 구로구와 강동구의 아파트였다. 각각 67명, 62명이 경매에 참가했다. 모두 감정가보다 20% 내외의 웃돈을 주며 낙찰받았다. 7월 서울에서 입찰 경쟁이 치열했던 경매 물건은 낙찰가가 최대 4억3천850만원을 넘지 않았다.

이전에는 최다 응찰 상위 세 물건 중 하나 이상은 낙찰가가 6억원대 이상이었다. 탄핵 정국이 마무리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없어졌을 때는 10억원 이상의 아파트도 응찰자가 북적였다.







지난달은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으로 조정대상지역에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가 본격화한 시기다. LTV와 DTI가 이전보다 10%포인트 줄었고 서울은 25개구 모든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됐다.

금융을 통한 자금조달 능력이 약화하면서 경매 참가자들이 고가 주택에 선뜻 나서지 못한 것으로 풀이됐다. 정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 2일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을 지정하고 금융권을 통한 자금줄을 더 죄었다. 서울 전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에 들어갔는데 LTV, DTI를 40%로 낮췄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전월까지만 해도 수도권 최다 응찰자 상위 물건에서 서울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는데 8월은 현재까지 1건밖에 없다"며 "규제 분위기가 경매 시장에도 전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과거처럼 낮은 감정가의 물건이 더 주목을 받는 일반적인 분위기가 됐다"며 "하락세인 시장 분위기와 부족해진 자금조달 능력이 반반씩 영향을 줘 실수요자 위주 시장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전했다.

7월 전국 주거시설 평균 낙찰가율은 88.8%를 기록했다. 지난 5월에 90.7%의 최고점을 찍은 이후 두 달째 하락세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