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은 북한이 미국을 선제공격할 경우 중립적 입장을 분명히 보일 필요가 있다고 중국 관영 영자지인 글로벌 타임스가 10일(현지시간) 주장했다.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의 관영 언론이 이같이 주장해 주목된다.

신문은 사설을 통해 "북한이 먼저 미국 영토를 위협하는 미사일을 발사하고 미국이 이에 보복한다면 중국은 '중립적인(neutral)' 태도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신문은 "중국은 이 시점에서 워싱턴이나 평양으로 하여금 한발 물러나도록 설득할 수 없다"라며 따라서 "우리의 스탠스를 양측에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그들(미국과 북한)의 행동이 중국이 이익을 위험에 빠뜨릴 경우 중국은 확고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점을 이들에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신문은 또 "만약 미국과 한국이 (북한에 대한) 타격을 감행하고, 북한 정권을 전복하려 시도하고, 한반도의 정치적 형태를 바꾸려 한다면 중국은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막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이나 핵확산에 대해서는 모두 반대한다며 양측 누구도 군사적 갈등을 촉발하도록 조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또 중국의 이익에 관계된 분야에서 현 상황을 바꾸길 원하는 어느 쪽에도 단호하게 저항할 것이라며 양측에 자제를 당부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