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은행권 성과평가(KPI)와 정책금융기관 경영 평가가 일자리 지원에 중점을 두고 개편된다.

금융위원회는 16일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생산적 금융을 위한 정책금융기관 자금지원 강화 태스크포스'(TF)를 열고 정책금융기관 부기관장, 학계·연구원 전문가 등과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김 부위원장은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분야에 자금 공급이 집중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일자리 지원 효과를 측정하고 이에 맞춰 은행권 KPI와 같은 인센티브 체계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정책자금지원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모형을 만들고 금융 공공기관 경영평가 제도를 개편할 계획이다. 생산적 금융을 위한 자금지원 강화에 맞춰 정책금융기관의 조직과 기능도 재설계한다.

김 부위원장은 "정책금융기관은 생산적 금융을 위한 첨병 역할을 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신성장산업과 혁신적 중소·벤처기업을 지원하며 기업간 협력과 상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정책금융의 리스크 분담을 통한 마중물 구실을 활용해 민간이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인수·합병(M&A)과 해외진출, 장기투자 등의 분야에도 자금을 지원하고 민간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신산업 육성과 사업재편, M&A, 재도전 분야 등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창업 보육·인큐베이팅과 혁신 유발형 대출기관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수출입은행은 수출 성과를 공유·확산하는 지원을 통해 수출과 실물경제를 동시에 견인하는 역할을 맡는다.

신용보증기금은 민간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자금지원 마중물 역할을 맡아 시장형 보증기관으로 변화를 꾀한다.

금융위는 이날을 시작으로 약 두 달간 격주로 회의를 개최한다. 오는 9월 금융권 일자리 창출 방안과 4차 산업혁명 지원 프로그램을, 10월 혁신 창업·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한다. 오는 11월에는 기술금융 및 동산담보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