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국유기업 차이나유니콤에 14개의 민간기업이 117억 달러(약 13조3천억 원)를 투자하기로 했으나 이는 정부 입김 탓이라는지적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설을 통해 이번 투자는 민간기업들의 자발적 수요에 따른 것이 아니라 기업들의 정부 눈치 보기의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민간기업들의 차이나유니콤 투자가 일종의 '사업료'라며, 정부가 텐센트 등 거대 IT기업에 투자금을 요구한 것에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크게 성장한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등의 IT기업에 인터넷 네트워크 개발·투자 비용을 대신 지불하라고 압박을 가한 것이라는 의미다.

매체는 텐센트가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 게임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인 것을 고려하면, 텐센트가 차이나유니콤에 투자하는 16억 달러(약 1조8천억 원)는 중국에서 인터넷 사업을 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사업료'치고는 큰 금액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민간기업들이 차이나유니콤의 지분을 보유해도 차이나유니콤의 실질적인 소유자는 여전히 중국 정부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간기업의 지분 소유 이후에도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차이나유니콤의 지분 53%는 정부가 소유하게 되기 때문이다.

매체는 실질적인 사업 운영·자산 관리 권한은 여전히 정부에게 있을 것이라며, 이번 투자로 민간기업들이 얻게 되는 것은 별로 없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지난 3월 중국 정부가 로밍 비용 면제와 국제전화에 대한 관세를 낮추는 방안을 통신사들에게 제안했을 때에도, 통신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정부의 요구를 들을 수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당시 통신사들은 주주들에게 수익률 저하는 예상되지만,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통보한 바 있다.

매체는 차이나유니콤이 이번 민간 투자에서 시장 원칙을 따를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중국의 자본주의에는 사회주의적 색채가 짙다고 비판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