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주요 20개국(G20)이 직면하고 있는 경제성장률 제고와 기후변화 대응 등의 과제가 적절히 조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1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OECD는 최근 발간한 '기후변화 대응과 성장을 위한 투자' 보고서에서 "과감한 기후 정책과 경제 개혁을 동시에 추진할 경우, 장기 기후변화 대응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재원 조달이 가능하면서도 성장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OECD 연구 결과 2050년까지 66%의 확률로 기온 상승을 2℃ 이하로 유지할 경우, G20 국가의 평균 경제성장률은 2.5%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G20 국가들은 2016~2030년 동안 인프라 투자에 매년 6조3천억 달러가 필요한데, 2℃ 이하 유지 시나리오에 의하더라도 인프라 투자가 매년 6조9천억 달러로 10% 증가하는 데 불과했다.

OECD는 "인프라 투자 증가분이 화석연료 사용 절감액(연평균 1조7천억 달러)을 상쇄할 수 있다"며 "인프라 수익성 확보와 민간 투자자 유치를 위해 정부는 저탄소 인프라 투자 계획의 투명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OECD는 저탄소 경제로 전환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화석연료 사용 분야 등의 근로자들을 위해 전직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민관협력 증진 및 연구ㆍ개발(R&D) 확대를 통해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기후변화 위험에 대한 시장 가격 결정능력 향상, 기후변화 위험 평가 등을 통해 더욱 일관된 국제금융시스템으로 개선할 필요성도 언급했다.

다자개발은행(MDB)은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상당한 규모의 자금조달이 가능하며, 타 국가의 지식ㆍ전문성ㆍ혁신 등도 전수할 수 있다고 OECD는 덧붙였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