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서울외환시장의 외환딜러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경기 안정 의지에 주목하면서 달러-원 환율에는 양방향 재료가 될 것으로 18일 진단했다.

전일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외교·안보 등 다양한 주제의 질문에 답했다.

경제 관련 두 가지 질문은 증세와 부동산에 대한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집값이 잡히지 않으면 쓰려고 더 강력한 대책을 주머니에 넣어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민 합의를 전제로 추가 증세에 나설 수 있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국정과제 이행에 필요한 재원은 대기업과 초고소득자에 대한 증세와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부동산 대책이 달러-원 환율에 미칠 영향에 시장 참가자들은 주목했다.

단기적으로는 부동산 가격 안정과 대출 감소, 건설 경기 둔화 등에 따라 원화가 약세를 보일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경기 성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설 부문 투자가 약화할 경우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원화 자산 매도로 연결될 수 있어 달러-원 환율 상승 쪽으로 무게가 실릴 수 있다는 전망이다.

김선태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소규모 개방 경제인 한국의 경우 워낙 자산가격과 원화 가치가 외국인들의 수급 동향에 직결되다 보니 부동산 가격 조정이 과잉 유동성을 조정하는 효과로 이어질 경우 달러-원 환율의 상승 재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3302)에 따르면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난 2일 이후 전일까지 11거래일 동안 코스피에서 무려 7거래일간 외국인은 순매도를 보였고 총 1조9천억 원 이상의 주식을 팔았다.

A외국계은행 외환딜러는 "부동산 가격이 안정되면 대출이 줄 것이고 대출이 줄면 결국 금리 인상 요인이 약화한다고 볼 수 있어 달러-원 환율 하락을 제한하는 요인이다"며 "단기적으로는 부동산 통제를 위한 금리 조정으로 달러-원 환율이 반응하다가 중기적으로는 실물경제 요인이 반영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향후 부동산 대책이 효과를 보이면서 정부가 의도한 내수 진작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중기적인 원화 강세로 이어질 수 있다.

부동산 대책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일지도 환율 방향을 좌우할 변수로 꼽혔다.

B시중은행 외환딜러는 "부동산 대책 효과로 부동산 가격이 내려간다면 원화 약세 재료나 결국 '집값 안정-가처분소득 증대-내수 진작'으로 이어지면서 원화 강세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이는 결국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여 달러-원 환율 하락을 이끌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