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호주가 중국과 일본에 이어 비트코인 규제 대열에 합류했다.

미국 CNBC 방송은 호주 정부가 전자화폐 공급자들을 호주의 자금세탁 규제 당국인 금융정보분석센터(AUSTRAC)의 감독 아래에 두는 개혁안을 발표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개혁안은 돈세탁과 테러리즘 자금 조달을 방지를 목표로 고안됐다.

개혁안의 도입 시기와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호주 정부는 전자화폐 분야에서 규제 당국의 권한을 강화해 가상화폐 관련 범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키넌 호주 법무부 장관은 "심각한 금융 범죄의 위협은 끊임없이 생기고 있다"면서 "이번 개혁안으로 관련 범죄자가 숨을 곳이 없다는 것을 알려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호주 정부의 이번 조치는 호주에서 비트코인을 규제한 최초 사례다.

방송은 호주가 중국과 일본 이후로 비트코인 규제에 착수한 첫 번째 주요 국가가 됐다고 지적했다.

올해 2월 중국 인민은행은 비트코인 거래소가 돈세탁 규정을 위반할 경우 해당 거래소를 폐쇄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일본은 비트코인 거래를 합법화하는 방법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오히려 강화했다.

합법화를 진행하는 동시에 규제 요건들을 적용해 비트코인의 합법적인 사용을 유도한 것이다.

방송은 호주가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가 비트코인에 대한 열기를 냉각시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오를레앙 메농 홍콩 비트코인 거래소 게이트코인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일본과 중국에서의 비트코인 규제 강화는 거래 감소로 이어지지 않았다"면서 "규제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일본은 비트코인의 최대 시장이다"고 덧붙였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