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이 기업들의 해외투자와 관련한 공식 규제안을 발표했다.

기업들의 공격적인 해외 인수합병(M&A)으로 자본유출 압력이 증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가 공식적으로 이를 단속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국무원은 앞으로 부동산, 호텔, 영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클럽 등에 대한 해외투자를 규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해외 주식형 펀드나 특정 프로젝트와 연계되지 않은 투자 플랫폼을 설립하는 것도 제한된다. 중국과 분쟁 중이거나 외교적 관계가 없는 국가에 대한 투자, 환경, 에너지, 안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투자도 제한할 예정이다.

반대로 해외 기술을 인수하는 투자나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경우는 장려할 예정이다.

에너지와 광산 탐사, 농업 분야와 상업, 문화, 물류 등 서비스 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도 장려된다.

이외 중국 핵심 군사기술이나 관련 상품, 도박, 성 산업에 투자하는 경우나 국제 조약을 침해하는 투자, 중국 국가안보 이익을 훼손하는 투자 등은 금지된다.

이날 국무원은 해외투자에 대한 관리 지침을 '제한, 장려, 금지' 부문으로 구분해 각 부처에 하달했다.

중국 당국은 이미 작년 말부터 기업들의 무분별한 해외투자를 제한해왔지만, 국무원이 나서 이를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로듐 그룹의 틸로 하네만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조만간 해외 직접 투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확인한 셈이다"라고 말했다.

하네만은 당장 이번 규정으로 중국 해외 직접 투자의 가장 큰 수혜를 본 미국에 대한 투자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역시 중국으로의 기술 유출 등을 우려해 중국 기업들의 미국 내 투자에 경계를 높여왔다.

특히 이번 규제는 그동안 해외 부동산과 호텔, 영화, 엔터테인먼트 산업 투자에 집중해온 중국 안방보험그룹과 다롄완다 등 중국 주요 기업들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법무법인 데커트의 타오 징저우 매니징 파트너는 "이번 조치는 많은 민간 기업들이 해외로 자산을 이전하는 자본유출에 대해 정부가 매우 우려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소식통은 이번 국무원의 조치는 이전 당국의 지침보다 중요도가 커 당국의 규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작년 12월에도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와 재정부, 인민은행, 국가외환관리국 등은 공동으로 "해외 부동산, 호텔, 영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클럽 등에 대한 비이성적 투자에 대해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영향으로 올해 들어 지난 7월 말까지 해외 직접 투자는 572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3% 감소했다. 특히 해외 부동산과 스포츠 부문에 대한 투자는 81% 이상 급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