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강화된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피하기 위해 신용대출이나 개인사업자 대출로 우회하는 편법영업을 경고하고 나섰다.

진 원장은 21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8.2 부동산 규제로 줄어든 주택담보대출을 충당하기 위해 신용대출이나 개인사업자 대출을 취급하는 등 편법을 부추기는 금융회사에 대해 현장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진 원장은 "일부 차주들이 주택담보대출 부족분을 신용대출로 조달할 경우 가계대출 증가세가 재연될 수 있어 이에 대해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부동산임대업을 중심으로 최근 개인사업자대출 증가세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주택담보대출 규제회피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경우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정책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은행·저축은행·캐피탈 등 전 금융사의 개인사업자 대출 금액은 올 상반기 20조3천억 원으로 전년동기 15조6천억 원보다 5조 원 가까이 증가했다.

진 원장은 "신용대출 취급 시 주택담보대출 회피 목적인지 여부를 꼼꼼히 점검하는 한편,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피하기 위한 편법대출 목적으로 의심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아울러 주택담보대출, 부동산임대업대출 등 부동산부문으로의 신용 쏠림에 따른 편중리스크에 대해서도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진 원장은 "금융회사 스스로도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취급하는 영업행태가 없도록 영업직원과 대출모집인 등에 대한 철저한 교육에 나서달라"며 "서민실수요자가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정책금융상품과 정책 모기지 상품의 공급을 원활히 해달라"고 덧붙였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