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의 우리은행 잔여 지분(18.78%) 매각 작업이 예상보다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분 매각을 결정하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이하 공자위) 민간 위원들 전원의 임기가 오는 10월 만료되기 때문이다.

새로운 민간 위원을 선임하는 데 물리적인 시간이 소요되고, 국회 국정감사 시즌까지 고려하면 우리은행 잔여 지분 매각을 위한 의사결정에 적잖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정부의 잔여 지분 매각과 함께 내년 상반기에 금융지주회사 전환을 추진중인 우리은행은 예상보다 매각 작업이 늦춰질 수 있다는 예상에 속을 태우고 있다.

2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공자위원 8명 중 6명의 민간 위원의 임기가 오는 10월 10일 자로 끝난다.

정부 측 위원으로 당연직인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제외한 위촉직 민간 위원 6명이다. 사실상 공자위 구성원 전원이 교체돼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민간 위원은 민간 위원장을 맡은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를 비롯해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강명헌 단국대 교수, 이재환 법무법인 KCL 변호사, 최관 성균관대 교수, 유종일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다.

공자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한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현재 민간 위원 중 2년의 임기를 채우고 연임한 인사는 유종일 교수와 최관 교수 등 2명이다.

6명의 민간 위원 중 최소 2명은 교체가 불가피 한 상황이다.

민간 위원은 국회와 법원, 대한상의, 은행연합회, 한국공인회계사회 등의 기관이 추천해 금융위원장이 임명한다.

유 교수와 최 교수는 각각 국회와 공인회계사회에서 추천한 인사다.

공자위 내 매각심사소위원회의 민간 위원들도 대부분 임기가 만료된다.

안동현 매각 소위 위원장과 최관 교수를 비롯해 송옥렬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이미 이달 초 임기가 만료됐다.

안수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구정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각각 10월과 12월 임기가 끝난다.

다만 매각 소위 위원들은 1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한 데다 횟수에 제한이 없다. 금융위는 내달 말께 공석이 된 송 교수와 안 교수의 후임 선정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금융권에선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 잔여지분을 조속히 매각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빠른 진행을 위해 공자위원 대다수가 연임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연임을 추진하더라도 절차상 필요한 시간이 있어 빠른 진행은 쉽지 않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현재까지 공자위는 우리은행 지분 매각과 관련해 논의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이달 28일 공자위가 예정돼 있지만, 지분 매각 안건은 정식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우리은행은 매각 지연 가능성에 우려하고 있다. 실적 개선 속도가 가팔라 투자 매력도가 커지면서 매각 타이밍이 좋지만 주가가 더 오르면 매각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공자위 관계자는 "정부 지분을 빨리 매각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면서 "단순히 가격 측면에서만 볼 게 아니라 어떤 투자 수요를 확보하느냐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