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은 납세자가 세관 공무원에게 직무와 관련해 금품을 제공하거나 금품제공을 알선한 경우에 관세조사를 강화하고, 금품을 수수한 세관 공무원 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관세법 일부 개정안' 을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현행 관세법에선 비정기 관세조사 대상자 선정이나, 관세조사의 재조사가 가능한 예외적인 경우에 납세자가 세관 공무원에게 금품을 제공하거나 알선하는 행위에 대한 명시적 규정이 없다.

그러나 납세자의 금품제공 및 알선행위는 부정한 이익을 취하려는 목적에서 행해질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비정기 관세조사와 재조사를 강화해 행위 유인을 차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국세기본법'에선 납세자의 금품제공 및 알선행위를 비정기 세무조사 및 재조사 사유로 명시하고 있다.

또 금품수수 및 공여 행위에 대해서도 '조세범 처벌법'에선 국세와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공무원에 대해 징계부가금 부과 처분과 금품 공여자에 대해 과태료 부과 처분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현행 관세법에는 이런 규정이 없다.

김 의원은 "금품제공 및 알선, 수수 등 행위에 대한 관세조사와 처벌을 국세 세무조사나 세무공무원 수준으로 강화해 부정한 행위 유인을 차단하고 세관 공무원의 직무상 청렴도와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