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북한과 미국의 '말 폭탄'으로 불거진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소 안정을 찾아가고 있지만, 정부는 24시간 모니터링 체제을 더욱 공공히 하고 있다.

일단 국내외 투자자의 심리에 타격이 가해진 만큼 회복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 가격 변동성이 확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금융ㆍ실물시장에 미칠 영향을 세밀하게 들여다보고, 외국인의 자금 이탈 등 혹여 발생할 수 있는 시장 투자심리 위축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22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북한 리스크 파장을 논의하기 위해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 회의'가 시작된 이후, 한 주에 2~3회씩 관련 회의가 열리고 있다.

작년 6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이후 매주 월요일 1회 상설화된 회의체로,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만한 대형 이벤트가 발생하면 회의 빈도가 늘어나는 프로세스다.

합동 점검반 회의는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과ㆍ경제분석과ㆍ자금시장과ㆍ국채과를 비롯해 한국은행 외환시장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산업통상자원부, 국제금융센터 등이 참여한다.

회의는 컨퍼런스 콜을 통해 먼저 국제금융센터가 해외 전문가 시각을 집계하고 공유한다.

이어 외환ㆍ채권ㆍ주식시장, 외국인 자금 동향 등을 맡은 부서가 정리하고 주목할 금융일정 등을 상호 의견 교환한다.

근래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어느 정도 누그러졌지만, 아직은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8월 외국인이 유가증권시장에서 자금을 빼고 있는 것은 정보통신(IT) 종목 중심으로 많이 상승했던 부분의 이익 시현 차원이라는 설명도 있었다.

당장 외국인이 투자포지션(익스포져)를 조정할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는 설명도 나왔다.

정부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보유 자산 축소가 이뤄질 경우의 글로벌 금융시장 움직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은 전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북한 리스크로 과거와 달리 금융시장은 다소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이었고, 정부는 매일 비상 상황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시장을 모니터링해왔다"며 "다행히 최근 들어서는 다시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기재부는 외신 및 신용평가사들에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게 소통을 강화해 나갔다.

이 결과로 지난 18일 스탠더드앤트푸어스(S&P)는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고, 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부여했다.

S&P는 "최근 한반도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됐지만 직접적인 무력충돌 가능성은 작다"며 "향후 2년 동안 지정학적 위험이 2011년 김정은 국방위원장 취임 당시보다 고조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북한 이슈가 잠잠해졌다고 볼 수 있지만, 완전히 해소됐다고 말할 수 없다"며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