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카제노브 애널리스트들은 이날 보고서를 내고 최근 전기차의 상용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에서 JP모건은 2025년까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35%까지 오르고 2030까지는 48%로 껑충 뛸 것으로 전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소비자들의 자가용이 전기차로 바뀌는 것은 앞으로 몇 년이 더 걸릴 것"이라면서 "하지만 '티핑포인트'에 도달하게 된다면 변화는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미 전기차 배터리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기존 자동차와 전기차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고 이 두 차이가 좁아질수록 전기차 상용화가 가팔라질 것이라고 이들은 전했다.
이는 기존의 자동차 산업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라고 JP모건은 지적한다. 전기차의 경우 구매한 이후 유지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기존 자동차 대비 더 수명이 길기 때문이다.
JP모건은 "전기차의 경우 움직이는 부품이 20개 정도에 불과하지만, 기존 자동차에는 2천 개에 가까운 부품이 있다"면서 "전기자동차의 유지비는 일반 자동차의 10%에 불과하게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자연스레 자동차 딜러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JP모건 "자동차 딜러들은 자동차를 판매한 이후 수리와 유지비용에서 얻는 이익도 크기 때문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동차 금융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전기차가 상용화되면 일반 자동차의 잔존가액이 떨어져 자동차를 구매할 때 기존 자동차를 판매했을 때 받는 금액이 훨씬 적어진다. 또한, 전기 자동차의 수명이 길어 자동차 대출이 자연스레 줄어들게 된다.
전기차 상용화에 큰 타격을 받는 또 다른 업계는 원유 시장이다. 현재 자동차가 글로벌 원유 수요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국제유가가 이에 직격탄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JP모건은 2035년까지 전기 자동차가 상용화된다면 원유 수요는 15%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반도체 산업의 경우 이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가 일반 자동차보다 반도체 성분 사용량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충전 정거장에서도 반도체가 사용되는 만큼 반도체 업계에서는 전기차 상용화가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JP모건은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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