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다음 달 초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여부를 묻는다.

박 회장이 한 달 안으로 답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금호타이어의 주인은 사실상 오는 10월 초 갈릴 전망이다.

채권단은 23일 주주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에 대해 잠정적으로 합의했다.

채권단은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에 진술과 보증의 최대 폭인 16.2%의 할인율을 적용해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더블스타는 기존에 제시한 9천550억원에서 1천550억원 내려간 8천억원에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게 됐다.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고용 문제와 손해배상 한도 등을 논의하고서 이달 말 최종적으로 주식매매계약(SPA) 조건을 확정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더블스타와 내달 초 SPA를 체결하고 바로 우선매수권을 보유한 박 회장에게 행사 여부를 묻는다.

박 회장에게는 30일의 숙고시간이 주어진다. 10월 초 우선매수권을 행사하면 계약금(인수가의 10%) 800억원을 내고서 두 달 안에 자금조달을 마무리해야 한다.

채권단은 박 회장에게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는 권한을 쥐여줄 예정이다.

다만,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에 부담되는 조건은 수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과거 대우건설 인수 당시 주요 재무적 투자자(FI)에 풋백옵션을 부여하면서 결국 그룹이 위기에 빠진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박 회장은 전략적 투자자(SI) 중심으로 투자자를 유치해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