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정부 주도의 차이나유니콤 혼합소유제가 초기 단계에 안착했으나 이는 큰 성취가 아니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차이나유니콤의 혼합소유제는 당 대회를 앞둔 공산당의 보여주기식 사업이라며, 진행 과정과 결과에 결점이 많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SCMP는 차이나유니콤 혼합소유제에 다수의 기업이 참여한 이유는 정부의 과도한 보상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혼합소유제에서 기업들은 기존 주가보다 10% 낮은 가격으로 차이나유니콤의 사모 주식을 매매할 수 있었다.

기존 규정에 따르면 주가는 전 거래일의 마감 가격에 따라야 하지만, 이례적으로 규정을 조정해 낮은 가격에 투자자들을 끌어모은 것이다.

이번 혼합소유제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기존의 경쟁 입찰 절차를 따를 필요도 없었다.

일부 투자자들은 이미 차이나유니콤과 합작 사업을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투자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매체는 "(차이나유니콤의 혼합소유제 참여는) 일생에 한 번 오는 기회였다"면서 "(중국 정부가) '보상 꾸러미'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당 대회를 앞둔 중국 공산당이 혼합소유제의 성과를 보이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우호적인 조건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매체는 이어 이번 혼합소유제의 결과도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혼합소유제로 차이나유니콤의 지분이 투자자들로 분할됐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여전히 정부의 지분이 과반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매체는 상하이증권거래소 상장 차이나유니콤의 정부 지분은 62.74%에서 36.67%로 줄어들긴 했지만, 새로 발행된 주식의 절반 이상은 국유기업에 갔다고 지적했다.

국유기업에서 국유기업으로 지분이 옮겨진 것일 뿐 민간 영역으로 지분이 간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매체는 민간기업은 차이나유니콤의 지분 18.85% 만 소유하고 있고, 이마저도 8개의 기업에 분산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왼손에 들고 있는 것을 오른손으로 옮긴 것일 뿐"이라고 매체는 비판했다.

또, 매체는 차이나유니콤이 직원들에게 전체 지분 2.78%에 달하는 제한주를 시장가의 절반에 발행할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실현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직원이 이를 매매하기 위해서는 차이나유니콤의 이사회 승인을 받아야 하고, 중국 국무원 지속 특설기구인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SASAC)의 허가를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차이나유니콤 전 직원을 대상으로 10일간 검토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제한주가 직원에게 발행되기는 어렵다는 것이 매체의 전망이다.

SCMP는 중국 관영 언론이 차이나유니콤의 혼합소유제를 '혁신적, 적극적, 용감한' 행보로 홍보하고 있으나 혼합소유제는 중국 정부의 무리한 '공 세우기' 사업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