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이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을 요구하며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하자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에 비상이 걸렸다.

거래소는 셀트리온을 비롯한 코스닥 종목으로 패시브 자금이 들어오도록 인덱스 제도를 변경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셀트리온 이전이 코스닥시장 위기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이 집중적으로 성토한 공매도 제도를 개선했다.

거래소 고위 관계자는 24일 "코스피200지수에 코스닥 종목을 포함하거나,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을 아우르는 새로운 지수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유가증권시장 이전시 셀트리온이 코스피200지수에 포함되며 기관과 외국인의 패시브 자금이 몰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셀트리온은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하면 시총 순위가 25위 수준일 것"이라며 "코스피 시총 순위 50위 이내를 15거래일간 유지해야 한다는 코스피200지수 신규상장 특례편입 기준을 여유롭게 충족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먼저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카카오의 경우로 살펴볼 때 셀트리온이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되면 3천억원대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거래소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인덱스 변경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셀트리온을 비롯한 코스닥 종목에도 기관과 외국인의 패시브 자금이 유입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거래소는 셀트리온의 유가증권시장 이전 여부를 결정할 임시 주주총회가 다음 달 29일 열리는 데 따라 그 전까지 인덱스 변경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금융당국은 셀트리온 주주들이 성토한 공매도 제도 개선 방안도 내놓았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기준을 완화해 적출 건수를 늘리겠다는 것이다.

그간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공매도가 주가 하락을 부를 뿐 아니라, 주가가 상승할 때 찍어 누르는 역할을 한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금융당국은 제도 변경을 통해 주가가 오를 때도 공매도 과열종목을 잡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래소와 금융당국이 이처럼 셀트리온에 각종 '당근'을 제시하고 있지만 붙잡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주총에서 ▲출석 주주의 과반수 찬성 ▲발행 주식 총수의 25% 이상 찬성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셀트리온은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하게 된다.

셀트리온의 소액 주주는 지난해 말 기준 10만196명으로, 지분 66.02%를 보유하고 있다. 셀트리온 이전 상장을 요구한 소액주주들은 다른 소액주주들로부터 위임장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찬성 비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5% 이상 주주로는 셀트리온홀딩스(19.35%),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14.30%), 셀트리온 스킨큐어(2.14%)가 있다. 이 중 셀트리온홀딩스와 셀트리온 스킨큐어는 서 회장의 의중에 따라 반대표를 던질 수 있지만, 찬성 의견이 압도적일 경우 뒤집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