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공공서비스가 차별 없이 제공돼야 한다며 국민은 돈 잘 버는 공공기업을 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8일 산하 공공기관장 회의에 앞서 배포한 모두발언 자료에서 "국민은 돈 잘 버는 공공기업을 원하지 않는다"며 "서민의 동반자로서 국민이 원하는 공공서비스를 차별 없이 제공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공공기관들이 법에 규정된 설립 목적대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사는 주거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도로·철도 등 교통 분야는 공공성을 강화해 중산층과 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공공성만 강조한다는 세간의 우려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김 장관은 "공공기관의 공공성과 효율성의 조화는 불필요한 일들을 하지 않음으로써 이뤄가는 것이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음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당부도 있었다.

김 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인력들을 제대로 대우해주며 확충해 달라"며 "민간의 일자리 창출에도 우리 공공기관이 기여할 수 있도록 기관 운영과 각종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상시·지속적인 업무, 생명·안전과 직결된 업무는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것이 원칙이 돼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국토부 장관 주재 공공기관장 회의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14개 공공기관장이 참석했다. 이 중에는 전 정권에서 임명한 기관장도 다수 있어 이들이 김 장관과 함께 일자리 창출업무를 해 나갈지 주목된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