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시장 과열과 투기 근절을 천명하는 새 정부 인사들의 잇따른 경고에도 부동산 투자 열기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경기활황에 힘입은 자산시장 강세에서 부동산도 예외일 수 없다는 생각이 팽배한 가운데 국지적인 주택 초과수요, 새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등이 투자심리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거론됐다.

13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아파트 분양권 거래는 1천143건으로 집계됐다. 지난 2007년 조사를 시작하고 나서 처음으로 1천건을 넘어섰다. 아파트 매매는 1만416건까지 확대해 5월 기준으로는 역대 세 번째를 기록했다.







짧은 시간에 투자하고 빠지는 단타 거래족도 늘고 있다.

국세통계에서 분양권 등 부동산에 관한 권리를 2년 이내에 매도하고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를 하는 비율은 82.9%까지 올라갔다(2015년). 작년부터 분양권의 웃돈이 억 단위대인 지역이 급증했고 전매차익은 가장 쉽게 접근하는 투자수단이 됐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새 정부의 첫 경제수장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직접 투기세력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고 주택정책을 총괄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국지적 과열을 우려한다며 시장 진화에 나섰다.

시장 관계자들은 새 정부 관계자의 잇따른 경고에도 부동산 시장 신규 진입 투자자들이 '부동산만 왜 안돼'라는 인식을 지니고 있다며 쉽게 진정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한 공인중개사 대표는 "경제성장률도 개선됐고 주가지수가 사상 최고치인데 부동산도 어느 정도 이러한 흐름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한다"며 "거래가 없어도 주택 매도자들이 추세를 고려해 가격에 반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1·4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 분기보다 1.1% 성장했다. 여섯 분기 만에 최대치다. 지난해까지 최대 1.5%를 넘기지 못하던 물가상승률은 올해 들어 2.2%까지 높아졌다. 지난달 코스피 상승률은 6.4%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

서울을 비롯한 일부 지역은 여전히 주택 초과수요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원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수도권의 주택보급률은 여전히 100%를 넘지 못하는 수준이고 서울을 기준으로 하면 2020년까지 약 3만5천호의 추가적인 주택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젊은 세대의 주택수요가 여전히 살아있고 자가의 아파트를 마련하기 위한 수요도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107만가구에 달하는 전국의 빈집과 노후 주택에 대한 새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등이 투자 수요를 자극한다는 시각도 있다.

서울의 공동주택은 약 30%가 입주 후 25년이 지났다. 연간 10조원에 달하는 사업비가 투입될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재건축 단지에 대한 투자를 부추기는 연료다. 규모가 작더라도 개발과 주택가격 안정은 양립하기 어려워 국지적인 부동산 활황은 이어질 수 있다고 투자자들은 전망한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은 대규모 재개발·재건축과 성격이 다르다"며 "이에 따른 일부 지역의 집값 상승은 정부가 컨트롤할 수 있는 수준일 것이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