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이 최근 문재인 정부의 첫 금융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김 전 위원장은 14일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경남중ㆍ고 재경동창회 조찬모임인 덕형 포럼에 참석해 기자와 만나 "(금융위원장 수락 여부에 대해) 여전히 고심 중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전 위원장은 더 이상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은 채 "그만합시다"며 굳은 표정으로 행사장으로 들어갔다.

김 전 위원장과 경기고 동문인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금융위원장으로 추천하고서 김 전 위원장을 상대로 설득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전일까지만 해도 김 전 위원장의 재기용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시장도 들썩이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재기용설이 제기된 이후 금융노조와 시민단체는 물론 여당인 민주당에서조차'불가하다'는 주장이 연이어 터지면서 논란은 커지는 양상이다.

금융노조 전일 성명을 발표해 김 전 위원장의 재기용은 패착이라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보수 정권의 코드와 금융산업 전체를 독선적으로 지배하고자 한 인물"이라고 지적하면서 "내정설이 사실이라면 즉각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전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2년 당시 민주당에서 해임을 촉구한 인사를 재기용하는 것은 부적격하다"며 "론스타 관련 감사원의 감사 결과 보고서에서도 '김석동 주의 촉구'가 적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