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최흥식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11일 "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금융감독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감원 직원들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명을 다하는 '무명의 영웅'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 원장은 이날 서울시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금감원이 금융회사의 건전성 제고와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설립됐다"며 "이 세 개의 축을 균형감 있게 견고히 함으로써 금융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선, 금융시스템의 건전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견고한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사와 제재는 불필요한 관행을 개선하되 부당행위는 엄중히 처리해 금융질서를 확고히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시장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도 강조했다.

최 원장은 "금융시장에는 거래 당사자 간 정보 비대칭이 매우 커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 등의 문제가 만연해 있다"며 "그간 제한적으로 제공되던 금융산업 관련 통계와 검사·제재 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시장 규율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 기업이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저출산 대응노력이나 환경보호, 노사 관계 등의 사항을 공시하는 등 공시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원장은 "금융소비자는 금융시스템의 거대한 축이자 금융회사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근간"이라며 금융소비자 보호에 더욱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원장 직속의 자문기구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권 전 권역에 대한 주요 감독제도의 시행에 앞서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제도의 적정성을 중점 심의하는 기구로,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단체 중심의 학계와 언론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 11개 지자체에 설치된 지원(支院)에 민원검사권을 부여해 각 지역의 산업과 인구구조 특성에 기초한 '지역밀착형 소비자보호'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원장은 마지막으로 금감원 임직원들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명을 다하는 '무명의 영웅들'이 돼야 한다"며 청렴성과 전문성을 기르고, 소통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