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두산건설과 한라가 '스마트 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으로 건설신기술 제828호 지정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 건설안전관리 시스템은 터널 공사 시 근로자의 위치 및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근로자 안전관리 시스템이다. 두산건설과 한라, 지에스아이엘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터널 내 설치되는 무선신호(Wifi, BLE) 송수신 설비를 활용해 터널근로자의 상황 및 현재 위치의 파악, 작업환경 정보(산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온도, 습도)를 획득하고 위험성을 실시간으로 파악·모니터링 할 수 있다. 터널 및 지하구조물 공정에서 근로자가 웨어러블 장비(Bluetooth)를 착용해 터널 내 설치된 스캐너 단말기를 통하여 근로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가시성 확보가 어려운 터널 및 지하구조물 공정에서 근로자가 어느 위치에서 작업하고 있는지 관리자가 휴대폰과 사무실에 설치된 화면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작업공간이 설치된 경센서를 이용해 다양한 환경인자에 대한 작업환경 모니터링도 가능해졌다. 설정된 범위를 넘어서거나 비인가 작업자가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도 관리자에게 경고 알람을 줘 현장 모든 구역에서 작업자의 위치에 기반한 안전관리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이 신기술은 두산건설에서 실제 건설현장의 안전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조사해 스타트업 기업인 지에스아이엘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한라와 협업을 통해 한층 더 발전시키고 현장에 적용한 사례다.





<두산건설·한라 스마트 건설안전관리 시스템 구성(자료: 두산건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