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윤정 김경림 기자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신규 대북 제재 결의안이 채택됐다. 증시 전문가들은 신규 제재안이 당장 시장에 큰 변수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 보면서도 북한의 추가 도발이 나올 가능성에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12일 유엔 안보리는 북한으로의 유류공급을 30%가량 차단하고 북한산 섬유제품 수입을 금지하는 내용의 대북제재 결의를 했다.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안보리는 전체회의를 열고 신규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제재안에는 북한에 공급 및 수출되는 유류 제품을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북한의 주요 수입원인 섬유 및 의류 제품 수출이 전면 금지돼 '생명줄'을 건드렸단 평가를 받는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대북 안보리 제재가 심리적 영향 이외에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만장일치로 채택됐다는 점에서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중국과 러시아가 찬성한 것이기 때문에 지정학적 긴장감이 재차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전일 국내 증시에서는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을 앞둔 상황에서도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은 종목을 중심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됐다. 간밤의 미국 증시에서도 북한의 군사적 긴장감이 다소 완화한 영향으로 3대 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김예은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도 "어차피 예상했던 내용이 제재안에 들어갔고, 원유 수출 동결 정도는 처음 등장한 것이지만 특별하게 새로운 내용이 아니다"라며 "국내 증시도 큰 반응을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경계감을 늦춰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은 "지정학적 리스크라 시장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다"며 "북한을 압박하면 가만히 있거나 더 도발하거나 양 극단의 반응이 나오기 때문에 정확히 예상하기 어려워 최대한 보수적으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신규 제재에 대해 북한이 어떤 반응 보이는지를 체크해야 할 것"이라며 "제재안 자체가 시장에 영향을 주기보다는 북한의 반응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klkim@yna.co.kr

yjhw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