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롯데면세점이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의 합리적 조정을 요청하는 공문을 인천공항공사에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공문을 통해 면세점산업의 위기 상황을 고려해 최소보장액이 아닌 품목별 영업료율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임대료 구조 변경방안을 인천공항공사에 제시했다.

인천공항공사와의 협의를 시도해 인천공항 전면적 철수라는 최악의 경우를 피하려는 시도라고 롯데면세점은 전했다.

롯데면세점은 현 상황이 시급한 만큼 일주일 이내에 협의 일정을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의 개항과 함께 인천공항 면세점 제1기 사업을 시작해 현재 3기에 이르기까지 17년간 영업을 해왔다.

3기 입찰 당시 롯데면세점은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에 맞춰 임대료를 측정했다. 하지만 사드(THAAD) 여파로 인해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며 예상치 못한 매출 급감이 이어져 사업성이 악화했다.

롯데면세점은 "더는 현재 수준의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현재 인천공항 면세점 중 가장 넓은 면적의 매장을 운영하는 롯데면세점은 2015년 9월부터 오는 2020년까지 8월까지 업황과 관계없이 총 약 4조1천억원의 임대료를 인천공항공사에 납부하기로 돼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롯데면세점은 올해만 2천억원 이상, 5년 계약 기간에는 최소 1조4천억 원에 이르는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면세점의 조정안이 받아들여지면 인천공항 면세점사업자는 상품별 매출액에 따라 최대 35%의 영업료율로 책정한 금액을 인천공항공사에 납부하게 된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