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김덕수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신용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신금융업계가 최근 맞이한 파고를 헤쳐나가기 위해 금융당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가계대출 규제, 핀테크 기반 신규업체의 도전 등으로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돌파하기 위한 규제 완화 등을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13일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6차 여신금융포럼에서 "여신금융업은 앞으로 지속적인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4차 산업 혁명이라는 기술적 진보만 아니라 향후 금리 인상 등 금융시장의 변동에도 대응해야 한다"며 "카드업권의 경우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크게 지고 있는 지금의 환경이 앞으로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에 여전 업계가 기술 개발과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로 이러한 파고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그 어느 때 보다도 금융당국의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디지털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금융권의 기회이면서도 매우 위협적인 요인이기도 하다"며 "전통적 금융산업의 역할이 정보통신기술로 대체되고 있는 변화의 순간"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개별회사의 노력만으로 4차 산업 혁명의 높은 파고를 넘는 것은 불충분하다"며 "당장 가시화될 인터넷 전문은행과 결제형태를 둘러싼 플랫폼 경쟁에서 개별회사가 아닌 업권 천체가 슬기롭게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여전업권 개별회사 간 선의의 경쟁뿐 아니라 상호 협력해 새로운 시장개척에 따른 비용과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김 회장은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용카드사와 캐피탈사 등 여전업계의 대응 방안에 대한 다양한 조언도 나왔다.

정유신 서강대 기술경영대학원장 겸 핀테크지원센터장은 간편결제 업체의 지급결제시장 진출로 어려움을 겪는 신용카드사들이 통합플랫폼 구축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을 활용한 새로운 지급결제서비스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정 센터장은 캐피탈사의 온라인부동산비즈니스 등이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박사는 각 기업이 온·오프라인 공동 플랫폼을 개발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자동차금융 시장의 스마트계약 시스템 도입 등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태운 여신협회 사업본부장은 이에 대해 "블록체인에 관련해서는 지급결제분야보다 캐피탈사의 스마트계약 부문에서의 실효성이 높다고 본다"며 "블록체인 플랫폼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변기호 모바일 협의체 의장(KB국민카드)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탈중개화와 분산형 인프라 체계구축, 소비자 맞춤형 금융서비스 활성화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